항공촬영 및 측량용 LiDAR

드론을 활용한 체적 측량 시스템은 건설, 토목 현장, 산림 훼손 지역, 하천 및 해안 지형 분석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로 측정하고자 하는 영역 및 경로을 설정하고 드론의 경로비행을 하면서 미리 설정한 웨이 포인트마다 사진을 찍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사진 자료를 PhotoScan과 같은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모델링하여 체적을 구하거나 지형의 특성을 분석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드론이나 항공기에 LiDAR 장비를 싣고 특정 지역을 스캔하는 방법으로 체적을 구하기도 합니다.
적용분야

건축/교량/타워/특이 지형 등의 사물을 드론으로 촬영하고 생성된 이미지를 분석하여 데이터로 전환합니다. 이렇게 전환된 데이터는 mapping 과정을 거쳐 3D 모델로 제작되며 사람이 직접 확인이 불가능한 부분까지도 관찰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사람과 차량의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지상 측량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드론을 이용하여 항공촬영을 진행하고 생선된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mapping 과정을 거쳐 지형과 지형을 2D 모델화 합니다.

항공촬영된 이미지는 분석과정을 거쳐 수치 데이터화되고 PIX4D의 기능을 활용하여 특정 지형 또는 건물의 거리/면적/체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성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밀하게 계산되기 때문에 실제 환경과 거의 유사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위성 기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어 지형의 고도를 포함한 지형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형의 세부적인 정보를 제외한 등고선 형식의 지형 3D 모델 생성이 가능합니다.
특징 및 구성

LiDAR 측량 드론
24인치 폴딩카본 6조 헥사콥터
모터 8010, 140kv Brushless 6개
Faro Focus 3D x 330 Laser Scanner.
Distance accuracy up to ±2mm
광대역 LiDAR
3D 광대역 LiDAR의 성능은 사진으로 작업하는 방식보다 정확하여 도면제작, 안전검사 등에 사용이 적합하다.
특징으로는 장비를 드론에 장착하여 접근이 어려운 장소를 SCAN 할수 있어 응용분야가 다양하다.

적용 사례

LiDAR 측량 드론

3D LiDAR